아이보스 무료 강의 ‘쇼핑몰을 살리는 디테일 마케팅’ 후기

아이보스 무료 강의 ‘쇼핑몰을 살리는 디테일 마케팅’ 후기


 


시작하기 앞서 슬라이드엔 이렇게 나와있었습니다.


나누고 가르치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즉! 후기를 남기라는 것! 그래서 이렇게 후기를 남기는 중!


 






한 마케터의 이야기는 프리젠터(강사명: 조얼)의 이야기였습니다. 국악과 출신인 그가 마케터가 되는 계기를 이야기했습니다. 국악공연의 홍보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서 마케터의 길을 걷게 됩니다.




  • 피켓을 들고 지하철 역에 서있기 = 노출


  • 게릴라 공연 = 맛보기


  • 명함 = eDM, 500장 _13,500원

군입대시 ‘게릴라 마케팅’이란 책을 군대에서 읽고 다수 공모전 참가했다고 하네요.



게릴라 마케팅



저자

제이 콘래드 레빈슨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 2009-04-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게릴라 마케팅에서 기본이 되는 200가지 무기를 공개한다. 최저…

가격비교











이후 옥션 대학생 서포터즈에서 활동하게 되었답니다. 주된 임무는 옥션 브랜드에 대한 이슈를 만들어내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군입대를 앞둔 예비 장병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벤트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 폴라로이드 사진, 500장 예산

  • 야광볼펜

  • 행사

  • 명함

부대 앞에서 생업하시는 분에게 1, 2번을 진행 못하게 되었답니다. 여기서 마케터가 오프라인을 준비할땐 충분한 시장조사를 선행하지 해야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 입대한 장병에게 맞춘 명함은 의외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것을 맞춤형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사례 : 멘토같은 분을 만남. 김준식 의원 – 명함. 471만원 쓰고 구의원 당선, 롯데자이언츠 홈경기 일정이 담긴 명함

고객들은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에 손에 쥐어주면 싸구려 a4지도 좋아한다.

성형외과/피부과 에서 피부과 매출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것을 토대로 준비/진행했다고 합니다.



  • 시기: 슈퍼스타K3 부산 예선

  • 행동: 슈퍼스타K 안내서 배포 – 1500장 20분 완전 배포 완료

  • 모티브: 세시봉, 콘서트 무릎관절이 안좋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 가사집 배포



장바구니 매출/실제 매출


  • 문자 예시: 주연언니^^ 오늘 4시까지 주문하시면 요일까지 받을 수 있어요. – 상호

  • 비키니의 특성 – 시간에 쫓겨산다. 미리 사놓지 않는다.

  • SMS 발송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은 같은 사람에게 중복으로 보내지 말아야 한다.

허니문 시즌 – 방문자는 떨어지고, 객단가는 떨어진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음. 10일, 7일… 여행가기 10일 전인지 어떻게 알았나요? – 회원가입시 항목 추가.


고객들은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에 손에 쥐어주면 광고 문자도 좋아한다.


후기가 절실한 쇼핑몰



  • 메인 배너, 상품 페이지, 후기 댓글 등등

  • 언니에서 님으로 변경. 딱딱한 문자를 말투를 변경함.
    차이를 만들어낼 딱 하나의 문구

  • 카테고리 배너 – 오늘 주문 내일 도착!! 을 넣었음 – 구매 전환율 0.5% 증가, 반복삽입 시행전 2배 증가. 한번 올라간 매출은 떨어지지 않음.

 


홈페이지 정보에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넣어줘라! 홈페이지 개선.



  • 쉽다.

  • 지금이다.

  • 매력적이다.

쉽다.



  • 카테고리 리뉴얼 –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 네이버 검색량을 활용

  • 랜딩을 한곳으로 집중. 반송율 하락.

  • 배너에 질문을 사용.

  • 메이커 수영복을 아이콘으로 표현.

지금이다.



  • 댓글하나당 기부금 증정 – 망했음

  • 공짜, 정품수모 증정 – 흥했음

매력적이다.



  • 크리스마스 이브에 오후 1시에 파리바케트 기프티콘 발송하겠다.

  • 헌 수영복을 기부하면… 증정이벤트 – 망함

  • 받을 수 있을 것 같은 것은 정성적 지표가 더해짐

  • 상대적으로 크게 느껴지게하다.

  • 나한테 왠지 필요한 것 같은것! – 보험, 상조업

  • 해외여행시 사고대처법 가이드북 – 불안한 것을 해소함

  • 문자 수신 동의를 하는 한마디

  • 비키니쇼핑몰의 약속

    • 솔직한 후기

    • 최저가 무료 배송

    • 안전 배송

    • 당일 교환 보장제

    • 내 몸에 예쁜 비키니
상대적으로 비교해서 쉽다. 지금이다. 매력적이다는 것이다.



네이버 트렌드 검색으로 업계 비교.



디자인은 구려도 매출이 개선되는 사례



  • 아웃도어 칸투칸 kantukan.co.kr 로그린 페이지 참고

  • 프락셀후관리 키워드 – 기능성 화장품 쇼핑몰, 객단가 15만원

    • 고객들만이 아는 단어로 승부함

  • 모든 것은 상대적임. 예. 부산 Selfhouse


당신은(우라는) 고객을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 고객은 어디에서 불안한가?

  • 고객의 말에서 찾아라.

CS 고객만족 모델


  • 고객만족을 하면 재구매율이 높아진다.

  • 예. 노드스트롬 백화점 ‘기대하지 않았던 서비스’

    • 타이어 교환해주기

    • 근무이탈 허용

  • 보랏빛 소가 온다 – 리마커블 ‘후기가 더 효과적이다’ 리마커블은 힘들지 않다. 분명 어려운 일이다.



    보랏빛 소가 온다. 1



    저자



    세스 고딘 지음



    출판사



    재인 | 2004-02-2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페인트 용기를 바꿔 페인트 업계를 뒤흔든 더치 보이, 자신들이 …



    가격비교












    • 칸투칸 사례

    • 리오엘리 – 실시간 상담 24시까지.

    • 펀샵 – 후기랑 문의를 코맨트로 만들어 놓음

    • 지예가닷컴 – 사장이 직접 전화함, 호소를 들어줌

  • 당장실행하기, 그리고 평가하기


    • 부족한 자원, 그리고 우선순위

      • 메인페이지>카테고리페이지>상세페이지

    • 우선순위는 현실에 비추어 늘 검토, 수정되어야 한다. 서툰일에 시간을 투자해선 안되고 강점에 투장해야 한다. – 피터 드러커

    • 중요한 것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 구리고 실행하는 것이다 – 세스고든

    • 주연 언니와 김주연님의 차이를 아는 마케팅팀


    •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표현력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좌우된다. – 피터 드러커

    • 웹컨텐츠 전략을 말한다의 책에서 ‘관리 안된 컨텐츠는 고객을 혼란시키고 포기하개 만든다.’

      • 원인 분석/개선 계획

      • 외부 분석

      • 내부 분석

      • 웹컨텐츠 전략

      • 웹디자인기획

      • CS가이드 및 그 외

      • 평가 및 개선

    • 성공가능성은 언제나 3%

      • 성공하면 확장

      • 실패하면 반면교사


    • 평가를 하는 이유는 나누기 위해서이다. 이 시대 기업의 경쟁력은 오직 지식뿐이다. – 톰 탯스콧

  • 온라인 마케팅 통찰 모델

    • 유입가치 = 구매전환율 * 객단가

    • MCPC = 구매전환율 * 객단가 / 목표수익율

  • 가치있는 브랜드는 사소하다

    • 문을 열때 손톱이 다치지 않는 자동차 – 모닝

    • 머지 언제지 하지말고…. – 갤노트2

      • 특징: 경쟁제품보다 몇 십만원에서 몇 백만원 비싸다.

    • 샤넬 장식끈 만드는 할머니 영상

    • 영화 마진콜 영상 : 어린아이에게 설명하듯, 강아지에게 설명해도 알아듣게 하라!

 






총평: 늘 아이보스의 뉴스레터를 받아보며 그들의 전문성에 물음표를 던졌었습니다. 돈을 내고 회사의 마케터를 보내 교육을 받아도 될까 싶어서 망설였을때~ 때마침 무료강의가 있다고하여 신청한 강의였습니다. 반신반의하며 다녀온 강의는 기대이상의 사례중심으로 그리고 실무 중심으로 펼쳐졌습니다. 빠르게 촉이 있는 마케터라면 응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기대 그 이상의 감동‘을 줬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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