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지식페스티벌 10라운드 후기 : Collaboration

 


 


 


 


 


트렌드인사이트의 초대를 받고 회사의 양해를 구하고 강연에 참석했습니다.


 


시간, 장소



  • 시간 : 2013-01-22 14:00~18:00

  • 장소 :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그랜드볼룸

  • 주최 : MetaBranding

 


 


강연순서


[1세션] 14:00 ~ 15:30 – 박항기 사장의 플렉서블 브랜딩 전략 2.0


[2세션] 15:45 ~ 16:45 – 김홍탁 마스터의 광고를 통한 문화 콜라보레이션


[3세션] 16:55 ~ 17:55 – 김동준 박사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혁신


 


 


1세션


푸마로고 패러디 사례(http://metatrend.tistory.com/69)를 들어 예전과 같은 브랜드 방식으로 사고한다면 소송감이지만 요즘엔 브랜드 이미지를 재고한다고 생각한다.


이런한 예로는 구글 두들로고(http://docjangmi.com/67)가 대표적이며 국내 포털에서 로고에 변형을 가미하기 시작했다.


국대 대기업들도 브랜드 로고에 대한 유연성을 가지기 시작했다.



  • 레고경제 : 언제든 교체가 가능한 서비스(메일서비스도 이 범주에 들어가는 것으로 판단됨)

  • 권력이동 : 소비자는 두려운 존재

  • 빠른싫증 : 빨리 뜨고 빨리 지는 현상

자포스 사례 : 현장 근로자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고객을 탄력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함(http://ithelink.net/791)


양적인 증가가 어느정도 이뤄지면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Communication vs Coversation :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대방이 이해하면 성공이고 이해하지 못하면 실패, 컨버세이션은 이동하여 메시지를 전달함. 자사 상황에 맞게 이해한다면 기업소셜이 해야할 사항은 할말에 답을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말을 하기위해 고객을 찾아 나서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다.


Tv asahi logo 사례


정보의 시각화


 


 


2세션


2013 keyword



  • Digital

  • Social Media

  • Collaboration

  • Crowd Sourcing

  • Collective intelligence

  • Engagement

  • Interaction

 새로 들어본 미디어채널



공익을 위한 마케팅 : 좋은 하려고 시작했는데 매출까지 따라왔다.





 한 일회용 반창고 회사는 피를 흘릴 경우 찾게 되는 반창고를 판매할 때 그 안에 편지봉투와 면봉 키트를 함께 넣고 자신의 피가 묻은 면봉을 편지봉투에 넣어 우체통에 넣을 수 있도록 했다. 이 `피 묻은 면봉`은 의료단체로 넘어가 골수 이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사용된다는 아이디어다.


노인(老人)은 인류의 도서관 아프리카 격언 중에 ‘노인 한명이 사라지는 것은 도서관 하나가 사라지는 것과 같다.’라는 말이 있다. – 실버톡 탄생 배경(TED 벤치마킹)


“칸에서 상받는 것이 목표라면 우리 회사에 잘못 지원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노벨 평화상입니다.” _구글 크리에이티브랩 ECD Robert Wong


 콜라보레이션 사례 : 조니 캐쉬란 가수가 죽고 팬들이 헌정한 뮤직비디오 프레임마다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협업(http://www.thejohnnycashproject.com)


전통적인 미디어(신문, 방송, 잡지)에 광고를 하는 것은 돈을 불태우는 것과 같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트랜드



  • e-mart, 그림자를 활용한 QR코드를 활용한 타임세일 사례(http://ojhh2o.tistory.com/146)

  • 던킨도넛,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4D 광고 – 광고CM인식하게되면 버스에 부착된 던킨도넛 커피향 방향제가 분사됨, 해당 정류장에 내리면 정류장 옥외광고가 던킨도넛, 버스 중앙차로 건너편엔 던킨도넛(http://www.punmedia.net/847)

  • 벤츠, 투명차를 활용한 이목을 주목시킴(http://youtu.be/YV7BeiOPk48)

 


 


 


3세션


북셀파



  • 비지니스 사고법의 모든 것(사카이 조, 지식공간)

레터럴 씽킹, 로지컬 씽킹, 인터그레이트 씽킹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후기


강연이 끝나고 딱하나 기억에 남은 문구가 있다면 바로 이겁니다.



Don’t expect different results!
Insanity: doing the same thing over and over again and expecting different results.
You can’t keep doing the same thing every day and expect different results.
In other words, you can’t keep doing the same workout routine
and expect to look differently.
In order for your life to change, you must change,
to the degree that you change your actions and your thinking is
to the degree that your life will change.



  • Albert Einstein –

어리석은 짓: 같은 일을 되풀이하며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도 다른 결과를 기대하면 안 된다.
달리 말하자면,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하면서 몸매가 달라 보이기를 기대할 수 없다.
당신 삶의 변화를 원한다면,
당신을 실제로 바꿀 정도로 당신의 행동과 생각이 변해야만 가능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사를 돌아보며 같은 매채를 운영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원하는게 아닐까라고요. 새로운 뭔가가 필요한 이유를 발견한 것으로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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