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의 전환값을 신뢰할 수 있을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google display network)를 가리켜 GDN이라고한다.



애드워즈라고하는 곳에서 관리된다. adwords.google.co.kr/

캠패인을 생성하기전에 적용사이트에 코드를 심어두는데 공통코드와 전환코드를 심어둔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전환페이지는 회원가입과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페이지이다.


 


측정이 잘 되면 문제가 되질 않는다. 그렇지만 문제는 전환값이 정확히 측정되지 않는 것이다. 에이스카운터와 견줘봤을때 그 수치가 4배는 차이나보인다.



 




 


문제는 모든 전환이 GDN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에 있다. GDN으로 유입되는 값을 추적해놨다. 방문당 평균 PV가 1.05수준으로 측정된다. 대부분 첫페이지에서 이탈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디서 저러한 전환율을 보여준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

대행사를 통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질의해봤다.
우리 회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전환값이 높이 잡히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구글 측에서는 정확한 값이라고 답변받았으며 데이터에 대한 측정 오류는 코드를 정확히 심지않은데 있다고한다.

코드를 정확히 확인해봐야겠다.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는 개선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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