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W, 실제 유저들이 사용하는 용어모음③

1) 굇수 – 게임내의 고수를 뜻하는 말입니다. 4, 5성을 가지고 있는 호족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대비 명점, 활점도 높기도 합니다. 이는 곧 현질?!이 많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2) 병창, 병창 장수, 21병창 – 3만의 군사를 예비군이 아닌 배치해놓기위해 사용하는 21렙 이상은 장수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삼국지W에서 장수에게 배치받지 않은 예비군은 소유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군사지휘소라는 건물의 등급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군사지휘소는 총 5레벨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레벨별 제공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 영지내 예비군 최대 30만
2 – 영지내 예비군 최대 50만, 모병 동시 2명 가능
3 – 영지내 예비군 최대 70만, 모병 동시 2명 가능 
4 – 영지내 예비군 최대 90만
5 – 영지내 예비군 최대 120만

이러한 영지내 예비군이 최대치에 도달할 경우 더이상 모병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유저들은 장수들에게 군사를 배치하여 예비군을 추가적으로 모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수들이 병창 장수입니다. 1성, 2성에 구분없이 3만을 배치 받을 수 있는 장수는 모두 병창 장수가 가능합니다. 시장에 가보시면 일정 금액의 시장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선호되는 병창 장수로는 시나리오 구성이 가능한 장수들이 있습니다. 더불어 내정(탐색, 순찰)에 사용가능한 장수들도 선호됩니다.

3) 장본 – 장군의 본보기라는 특수 능력을 말합니다. 해당 특수능력은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 약간 상승’이라고 공식 홈페이지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장본이 뜬 장수의 경우 수비장에 주로 사용됩니다. 무장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통솔과 무력에따라 변화됩니다.

4) 공지 – 공격적 지휘라는 특수 능력을 말합니다. 해당 특수능력은 ‘부대의 공격력 상승’이라고 공식 홈페이지에 설명되어있습니다. 공지가 뜬 장수의 경우 주로 토벌이나 약탈에 사용됩니다. 부대 공격력은 통솔력과 무력에따라 변화됩니다. 정확한 계산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매분 – 매복분대라는 특수 능력을 말합니다. 해당 특수능력은 ‘매복하여 적을 공격하는 소규모 부대’라고 공식 홈페이지에 설명되어있습니다. 해당 특수 능력의 공격력은 지력에 비례합니다.


2011/03/06 – [game] – 삼국지W, 실제 유저들이 사용하는 용어모음①
2011/03/10 – [game] – 삼국지W, 실제 유저들이 사용하는 용어모음②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