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당이 된지도 5달째다. 군대로 치면 이등병이다. 솔로당 선배들에 비하면 아직 커플습관을 못버린게다…ㅠ

잊었다 생각하면 습관처럼 몸에 힘이 빠져서… 무얼하든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이런걸 무기력증이라고 해야되나?ㅎ

증상이 일정주기로 반복이 되니… 이게 나를 망치는 습관이 된듯하다.

새로운 습관을 나의 몸에 장착!!! 해야 겠다! 그래서 다짐했다!! 해보쟈긔! 

나의 다짐을 보실려면 ‘ 더보기’를 클릭하셔요:D


[#M_더보기|접기|나의 다짐:D

1. 하루 30분 이상 글쓰기
2. 밥먹고 바로 설겆이하기
3. 생수사먹지 말고, 음료수 사먹지말고 보이차 끓여서 마시기
4. 파워볼 5분, 윗몸일으키기 15회 * 3세트, 푸쉬업 10회 * 3세트 (1주일 이후 1분, 1회씩 상승)
_M#]

올 초에 봤었던 다큐 중에 ‘습관‘에서 자신의 몸에 깃든 습관을 고치거나 생성되게 하는데는 약 두 달 정도 걸린다고 했다. 이번엔 두달이상~ 평생실천해봐야겠다!

몸에 베었다고 생각하면 보상도 있어야겠지~:D 이거 생각하니 기분이 좋네효!
뭘로할까나~ㅎ 이건 고민고민해봐야겠음ㅋ

.
.
.
.
.
.

문득 생각해보니… 이런거… 1월에도 다짐했었지만… 작심N일… 무한 반복! 의지박약인겐가ㅠ

여러가지 사정으로 지인들에게 제 블로그를 공개하지는 못하는 관계로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불특정 네티즌 여러분들이 마음속으로 잠깐이나마 잘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D

4월 1호에서는 다룬 기조강연 파일에 대한 포스트를 썼습니다. 2호에서는 ‘창의적체험활동종합지원시스템.ppt’파일에 대한 포스트를 써볼까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 포스트는 초등임용고시 시험공부에 큰 영향을 줄만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그냥 시간 남으셔서 관심있으신분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중등임용고시에 대해선 잘 몰라서 중등은 따로 코멘트 못해드리겠습니다.



[#M_더보기|접기|
일단 해당 PPT를 간단히 정의하자면 국가에서 만든 창의적체험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사이트의 사용 메뉴얼입니다.

먼저 사이트의 주소는 ‘www.edupot.go.kr‘입니다. 사이트를 들어가면 국가기관 사이트 아니랄까봐 ActiveX 설치가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사담입니다만 저는 정말 ActiveX가 싫습니다 ㅡㅡa

메인페이지를 마주하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여러분을 반깁답니다. 살펴보니 현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만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무적인 모습을 살짝 옅볼 수 있게 되어있는데 시험공부할땐 도움이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PPT 33페이지에 보시면 향후 추진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6월부터 9월까지 초등학교 메뉴얼을 개발과 지원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제가 그때쯤 사이트를 방문해서 모니터링을 해봐야 겠습니다. 시험범위에 2009년 개정 교육과정 1~2학년이 반영된다면 3차 시험에 조금이나마 배경지식이 될 수 있으니 말이죠.


PPT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얻을 것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창의적체험활동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정보를 얻은 것 같습니다. 가뜩이나 임용의 경우 정보가 분산되어있는 탓에 조금이라도 국가 기관에서 발표하는 정보 수집이 어려웠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정보 공급 루트 확보!!!

초등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여러분들이 자주 직접 방문하시면 제일 좋지만 어려우신 분들은 저의 블로그로 와주셔서 ‘2009cu’카테고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선 답해드리겠습니다:D

_M#]


※자료 원문을 직접 살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file23.uf.174ACF034BC45B320DCC9E.ppt

2010/04/12 – [2009cu] – 2009 개정 교육과정 Inside 4월 1호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 홈페이지 자료실에 연구, 선도학교 워크숍에 관련된 자료가 등록되었습니다.

일단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아직 발표가 안된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로 보이는 책의 표지가 보입니다. 2007년 개정 해설서 1권은 총론과 재량활동이 수록되어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넘어가면 재량활동이 없어졌으므로 1권은 총론만 수록될 수 있겠죠. 하지만 해설서로 보기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설서는 ‘해설’이라는 문구가 분명히 명기되어있기때문입니다. 인쇄물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을 구입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예전에 있었던 일명 분홍책(7차 국가수준 교육과정 책)이 그립네요. 이 책이 판매된다면 연두책(?)이 되려나요?


PPT파일이 3개입니다. 자~ PPT의 목적이 뭘까요? 가장 1순위는 발표를 위한 자료입니다. PPT에는 많은 텍스트를 담으면 발표 효율이 떨어지기때문에 축약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2009 개정 교육과정 연구 선도 학교 워크샵을 진행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점만 참석자들이 알아먹게(?) 표현했을 것입니다.  자~ 그럼 살펴봅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PPT 파일중 먼저 ‘기조강연_2009교육과정 워크숍(원주100324~326).ppt’를 살펴보겠습니다.

[#M_더보기|접기|해당 자료는 포스트 제일 하단 첨부파일로 올려놨습니다.
_M#]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따로 교과서 개정이 되지 않는다!

초반에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대한 것들이 상당합니다. 국가에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신경쓰고 있다는 점을 인식합시다! 12페이지에 중요한 내용이 나오네요. 해당 페이지를 캡쳐해서 가져왔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많은 분들이 2011학년도에 적용될 2009 개정 교육과정 실험용 지도서에 대한 이야길 합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총론 수준에서 개정이 된 것입니다. 교과서 개정은 없다는 것입니다.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수시 개정 체제로 바뀌었습니다. 필요에 의해 수시로 바뀔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임용을 준비하는 교대생들은 이때문에 피곤합니다.
[#M_더보기|접기|동일 PPT 25쪽에 보면 추후 교과교육과정은 추후 개정예정으로 되어있기는합니다. 하지만 당장 눈앞에 있는 2011학년도 임용시험까지는 크게 관계없는 이야기입니다.
_M#]
▶ 재량활동/특별활동은 공부할 필요가 없다? 창의적 체험활동만 보면 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총론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개정, 신설 고시하였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PPT 16페이지에 안내한 것처럼 기존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화하여 배려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교과 신설로 안내되어있습니다. 신설로 나와있지만 갑자기 어디서 툭 튀어나온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원이 어디인지 아는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이 2011학년도 임용시험 범위에 들어간다 안들어간다라고 명확하게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다만 창의적 체험활동의 뿌리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이라는 점이 있으니 저 같으면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먼저보고 후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기출을 본다면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만 시간날때 눈으로 익혀두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통합교과는 건재하다. 다만 우리들은 1학년이 사라졌을뿐!!

PPT 26쪽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편재를 살펴보면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10개 교과에서 8개 교과군으로 재편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우리들은 1학년이 사라졌다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체험활동이 본격 투입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통합교과도 바뀌었는지 안바뀌었는지를 물어보시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데… 단연코 말씀드리지만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교과는 털끝하나 바뀐점이 없습니다. 그러니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보시길 바랍니다.

※자료 원문을 직접 살펴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file9.uf.181F470B4BC31B157EA401.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