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긴 하지입니다. 이러한 하지를 기념하여 구글과 ZUM에서 로고이벤트를 진행하였네요.

구글의 경우를 보자면 일단 색상으로 각 알파벳을 표현했구요. 뚜렷하게 알파벳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은 L이네요. 이번에는 gif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네요. 그동안 반응형 스크립트로 로고이벤트를 진행해왔었는데요. 이번에는 단순 애니메이션이라서 대충 만든 느낌이 들었어요. 

줌의 경우 설명이 있어서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직관성에 박수를 드리고 싶네요. 그런데 뭔가 심심합니다. 그게 문제군요. 

☞다른 로고이벤트 보러가기

2011/06/23 – [로고이벤트] – 11년 6월 22일 하지 기념 구글 로고 이벤트



음력 4월 8일은 부처님 오신날입니다. 석가탄신일이라고 합니다. 초파일이라고도 합니다. 초팔일이 맞는 표현일 것 같으나 관용적인 표현으로 인정되어 초파일도 표준어입니다.

기독교에 크리스마스가 있다면 불교에는 부처님 오신날이 있죠.

그럼 주요 사이트의 로고를 살펴볼까요?

▼ 우선 다음은 연등제를 보여주고 있네요. 로고 자체도 한지로 감싸 만든 연등처럼 꾸몄네요.

▼ 네이버는 연꽃이네요. 불교에서 연꽃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좋은 아이템이죠. A 대신 연꽃을 배치했네요. 괜찮아 보이네요. 연꽃잎도 나름 네이버 컬러와 잘 어울리는 선택인 것 같습니다. 붉은 연꽃만 있는 줄 알았는데 흰 연꽃도 있네요.

▼ 줌은 동자승과 연꽃이네요. 다른 포털과 다르게 부처님오신날로 표기되어있네요. 로고에 변형을 주는게 어떨까 싶네요. 다른 포털은 로고에 아이템을 배치하거나 형상화를 하는데 반해 줌은 그러한 모습이 없네요.

▼ 네이트는 연꽃만 사용했네요. 연꽃잎은배치되지 않았습니다. 로고가 정말 작게 축소되었네요. 로고를 응용하는게 정말 로고이벤트가 아닐까 싶네요. 조금 아쉬운 로고이벤트로 보입니다. 

☞다른해 석가탄신일(부처님 오신날)기념 로고이벤트 보기

[로고이벤트] – 11년 5월 10일 불기 제2555년 부처님 오신날 기념 주요 포털 로고이벤트



5월 15일은 스승의 날(또는 교사의 날)입니다. 학창시절 선생님께 감사를 드리려고 편지나 꽃을 드렸던게 생각납니다. 스승의 날을 찾다보니 몇가지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스승의 날은 세종대왕의 양력 생일을 기준으로 삼았다.

각 나라마다 스승의 날의 날짜가 다르다.

– 출처: 위키백과 ‘교사의 날‘ 항목

주요 사이트의 로고이벤트를 살펴볼까요?

▼ 채용 전문 사이트 사람인은 칠판에 선생님께 감사드리는 말을 사용했네요. 그리고 카네이션을 좌측에 배치했네요. 무난합니다.

▼ 드림위즈도 역시 비슷한 카피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분홍카네이션을 좌측에 배치했네요.

▼ 구글의 경우 아이템들로 구글 로고를 꾸미기때문에 선생님의 소지품으로 보이는 것들로 Google을 만든 것 같습니다. 역시! 로고이벤트는 구글이 창의적인 것 같습니다.

▼ 줌인터넷의 경우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모델을 사용했는데요. 실제로 초등학교에 남자선생님이 적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현실성은 좀 떨어지는 듯 보입니다. 

▼ 네이트는 나름 로고이벤트에서 색깔을 가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 어버이날에도 시리즈형 메시지를 전달했는데요. 이번에도 시리즈입니다. 괜찮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 다음의 로고이벤트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마이피플. 이건 좀 뺐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인은 그냥 So

▼ 네이버는 선생님께 감사장을 드리는 것인데요. 뭔가 있어보이는데… 누가 누구에게 이걸 주는 건지 모르겠네요. 네이버가 모든 선생님들에게 감사장을 드리는걸로 이해하는 게 맞죠?

스승의 날은 많은 사이트에서 이렇게 세러모니를 펼치네요. 여러분들은 학창시절 은사님과 연락을 유지하고 계신가요? 저는 연락이 끊어져서 어떻게 연락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마음속으로나마 감사드립니다.

☞지난 스승의 날 로고이벤트 살펴보기

[로고이벤트] – 11년 5월 15일 스승의 날 기념 주요 포털 로고 이벤트



필자는 부모님에게 효도하는 것은 평소에 하는 것이지만 오늘은 특별히 더 감사드리는 날로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포털/검색사이트에서는 어버이날을 맞아 로고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의 로고이벤트를 살펴보자면 화목한 가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깨알같은 마이피플 PPL 🙁


부모님께 달아드리는 카네이션을 구글의 로고로 표현했네요. 카네이션의 꽃말은 ‘건강을 비는 사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말이죠. 구글의 이번 로고이벤트는 뭐랄까… 아스트랄한데요?!

부모님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입니다. 네가지 타입으로 제작되어서 랜덤으로 뿌려주네요. 센스 있군요:)

cfile6.uf.2136A137518A75B0168903.swf

플래시로 제작된 네이버 로고는 다 보려면 한참을 응시해야합니다. 화려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개인적으로 플래시로 로고를 만드는 것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긴 시간 텍스트와 화려한 이펙트 그리고 텍스트 메시지를 주는 것은 기존 로고를 활용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는 많이 벗어난 것이기때문입니다. 네이버의 로고이벤트에 플래시 타입으로 제작하는 것은 없었으면 합니다.

☞다른 로고이벤트 보기

13년 5월 5일 어린이날 기념 주요 로고이벤트 모음

13년 4월 5일 식목일 기념 주요 포털 로고이벤트



대한민국 대표 포털과 구글에서 어린이을 맞아 로고이벤트를 등록하였습니다. 

먼저 구글을 살펴보겠습니다. 

놀이동산으로 놀러가는 어린이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배경에 대 관람차는 구글의 색상을 활용해서 표현하였네요. 감춰진 문자 OO는 아이들의 머리로 표현했네요. 

다음은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전하는 말을 표현했네요. 좌측 하단에 깨알같이 마이피플 연동을 시키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요즘 어린이들은 스마트폰 사용이 많으니 마음을 전달할 수 있겠군요. 하지만 어린이들의 주력 메신저는 마이피플이 아닌듯 싶은데 어쩌죠?!

얼마전 검색 점유율 1%를 돌파한 ZUM은 ‘올바르고 씩씩하게’라는 메시지를 담았네요. 뭔가모르게 아쉬운 느낌은 뭘까요?

마지막으로 네이버는 역동적인 Flash로 로고를 꾸몄네요. 트랜스포머 같이 스쿨버스가 변신하네요. 화려하기만 할뿐 뭔가 모르게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네요. 

cfile6.uf.217F9E4651852CAA11CFA1.swf

☞지난 어린이날 로고이벤트 더보기

[로고이벤트] – 11년 5월 5일 제89회 어린이날 기념 주요 포털 로고 이벤트



<숭례문, 출처: The_passing_of_Korea.djvu>

지난 2008년 2월 10일 숭례문(남대문)의 방화범에 의해서 건물일부만 남기고 소실되었습니다. 문화재청은 이를 복구하였습니다. 4월 29일 완공되었으며 5월 4일 성곽까지 복원된다고 합니다. 

숭례문 복구를 기념하여 네이버에서 로고이벤트가 발표되었네요.

13년 5월 4일 오후 2시에 숭례문 복원 기념식이 숭례문과 광화문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하네요.

숭례문은 무료로 개방될 예정이며 관람시간은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9 to 6(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로고이벤트 더보기

[포털 로고이벤트] 13년 4월 22일 지구의 날 기념

[네이버 로고이벤트] 13년 4월 4일 김현승 탄생 100돌 기념

13년 3월 1일 3.1절 기념 포털 로고이벤트



가정의 달에는 많은 기념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5월 5일이 어린이 날이라면 5월 1일은 사회생활을 하는 어른들의 날입니다. 바로 노동자의 날이죠.

다음은 13년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기념 두들을 다음 메인에 등록했습니다.

다음 웹툰인 미생을 소재로 제작되었네요. 직장생활을 소재로 하는 웹툰입니다. 읽다보면 배울게 많아서 업데이트 될때마다 챙겨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을 소재로 오늘 일하는 당신을 응원한다니 좋은 것 같기도하고 나쁜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 일하면 왠지 슬픈 일이거든요. 한국의 실태를 반영한 듯하여 씁쓸합니다.

☞노동자의 날 기념 로고이벤트 더보기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5월 1일 노동자의 날 기념

☞로고이벤트 위키 바로가기



가정의 달에는 많은 기념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5월 5일이 어린이 날이라면 5월 1일은 사회생활을 하는 어른들의 날입니다. 바로 노동자의 날이죠.

구글은 13년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기념 두들을 구글 메인에 등록했습니다.

로고이벤트에 나오는 노동자를 살펴보니 IT노동자, 정원사(또는 농업 종사자) 그리고 페인터, 헬기를 모는 조종사 또는 군인, 방송통신 엔지니어(또는 일반 엔지니어)가 나옵니다. 직업 선정을 어떻게 했을지 궁금하네요.

노동자의 날, 편히 쉬시고 계시길 기원합니다.

☞구글 두들 더보기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4월 25일 엘라 피츠제럴드 탄생 96주년 기념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4월 22일 아기 공룡 둘리 탄생 30주년 기념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4월 15일 레오나드 오일러 탄생 306주년

☞로고이벤트 위키 바로가기



구글은 재즈 가수 겸 배우인 엘라 피츠제럴드 탄생 96주년을 기념하여 로고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엔 구글이 어디 숨어있나봤더니 무대 백스테이지의 무늬를 구글로 하였네요.

재즈를 즐겨듣지 않는다면 그녀의 노래를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엘라 피츠제럴드의 노래 한 곡 감상해보시죠!

☞다른 구글 두들 보기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4월 22일 아기 공룡 둘리 탄생 30주년 기념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4월 15일 레오나드 오일러 탄생 306주년

[로고이벤트] – [구글 두들] 13년 4월 2일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 탄생 366주년

☞로고이벤트 위키 바로가기



지구의 날은 1970년 4월 22일 미국의 상원의원 게이로 닐슨(Gaylord Anton Nelson,1916년 6월 4일 – 2005년 7월 3일)이 하버드 대학생 데니스 헤이즈(Denis Hayes,1944년- )와 함께 1969년 1월 28일 캘리포니아 산타 바바라에서 있었던 기름유출 사고를 계기로 지구의 날 선언문을 발표하고 행사를 주최한 것에서 비롯된 기념일입니다.[footnote]출처: 위키피디아 ‘지구의 날'[/footnote]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로고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의 로고는 북극곰과 펭귄, 기린, 코끼리가 등장합니다.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네이버의 로고는 플래시로 제작되었습니다.

cfile3.uf.1370D94F51752FDC064E1A.swf

한편의 공익캠페인을 보는듯합니다.

다시한번 지구의 날을 되새겨 봅니다.

지난 지구의 날 로고이벤트를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로고이벤트] – 11년 4월 22일 지구의 날, 주요포털 로고이벤트

로고이벤트를 더 보고 싶으시다면 로고이벤트 위키를 참고해주세요.

☞로고이벤트 위키 바로가기